상단여백
기사 (전체 30건)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8)
백호 임제는 1587년(선조 20년) 6월에 부친 임진(1526∼1587)의 상(喪)을 당하고, 2개월 뒤인 8월 11일에 세상...
김세곤  |  2019-07-16 13:00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7)
백호문학관에서 「망녀전사(亡女奠詞)」란 전시물을 보았다. 1586년 가을에 임제는 고향인 나주 회진에서 병을 앓고 있었다. 그런데 백호...
김세곤  |  2019-07-11 12:07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6)
나주 백호문학관을 두루 살펴보다가, 한 곳에서 「부벽루상영록(浮碧樓 觴詠錄)」 전시물을 보았다. 1584년 겨울에 백호 임제(1549∽...
김세곤  |  2019-07-01 11:10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5)
나주의 백호문학관에서 ‘백호와 제주’란 전시물을 보았다. 1577년 9월 문과에 급제한 임제(1549∼1587)는 11월에 제주목사인 아버지 임진을 만나러 제주도로 갔다. 그는 3개월간 제주에 머물렀는데 「남...
김세곤  |  2019-06-18 11:17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4)
『서옥설 鼠獄說(재판받는 쥐 이야기)』을 읽었다. 2014년에 나주 임씨 절도공파 백호문중에서 발행한 책이다. 1)이 소설은 쌀을 지키는 창고신(倉神)이 곡식을 다 털어먹은 쥐를 잡아 재판하는 사건을 다룬 우화소설이...
김세곤  |  2019-06-11 14:08
라인
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강항 4 – 일본 오즈성에서 -
1597년 9월23일에 영광군 염산면 논잠포에서 포로가 된 강항 일가는 순천 왜교성과 안골포를 경유하여, 일본 대마도와 이끼 섬을 지나...
김세곤  |  2019-05-30 16:00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3)
나주시 백호문학관에는 백호 임제의 소설 『원생몽유록(元生夢游錄)』, 『화사(花史)』, 『수성지(愁城誌)』 등이 전시되어 있다.먼저 『원...
김세곤  |  2019-05-17 11:42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2)
백호문학관 입구의 ‘무어별’ 시 부조 바로 옆에는 ‘적토마’ 부조가 있다.그 앞에는 설명문이 있다.이 말의 조각은 백호 임제 (白湖 林...
김세곤  |  2019-05-10 17:50
라인
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강항 3 - 영광 내산서원에서 -
4월20일에 전남 영광군 불갑면에 있는 내산서원을 답사했다. 이 날은 수은 강항 선생을 제사지내는 춘향제이다. 사당 용계사에는 강항과 ...
김세곤  |  2019-05-10 17:39
라인
백호 임제를 다시 본다(1)
백호 임제(林悌 1549 명종 4년∼1587 선조 20년)를 만나러 전남 나주시를 간다. 먼저 가는 곳은 나주시 다시면 회진리에...
김세곤  |  2019-05-02 11:44
라인
백호 임제의 원생몽유록(元生夢游錄)
역사 인물 평가에도 선입견이 있다. 백호 임제(林悌 1549-1587), 39세의 나이에 요절한 그를 우리는 어떻게 기억할까? 우리에게...
김세곤  |  2019-04-26 13:50
라인
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강항 2
KBS ‘역사 스페셜’2002년 KBS 역사스페셜서 수은 강항(姜沆, 1567-1618)이 방영되었다. 유인촌이 해설하는 이 방송의 첫...
김세곤  |  2019-04-25 13:50
라인
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강항
1592년 임진왜란 때 나라를 구한 호남은 1597년에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초토화되었다. 이순신이 삼도수군통제사에서 삭탈당하고 백의종군...
김세곤  |  2019-04-23 10:30
라인
얽매임 없는 동편제 명창 송만갑[宋萬甲]
1865년 전라남도 순천군 낙안면에서 출생하였다. 그의 출생지를 두고 구례(求禮), 진주(晉州), 남원(南原) 이라는 견해가 있지만 낙안(樂安)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. 또한 그의 본관을 두고 은진(恩津) 또는 여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7-01-23 09:00
라인
신학문 도입 의식의 근대화, 이기[李沂]
출생-사망 1848 ~ 1909본관 고성(固城). 호 해학(海鶴). 자 백증(伯曾). 전북 만경(萬頃) 출생. 실학을 연구, 유형원(柳馨遠)·정약용(丁若鏞) 등의 학통을 계승하였다. 1894년 동학농민운동 때 동학군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31 09:00
라인
나라는 망해도 의리는 망할 수 없다 기우만[奇宇萬]
1846(헌종 12)∼1916. 조선 말기의 의병장.본관은 행주(幸州). 자는 회일(會一), 호는 송사(松沙). 전라남도 화순 출신. 참봉벼슬을 하였으므로 기참봉으로 불렸다. 호남에서 이름에 높았던 참판 정진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24 09:00
라인
마음이 능히 본성을 점검한다 정의림[鄭義林]
본관은 광산(光山). 자는 계방(季方), 호는 일신재(日新齋). 응교(應敎) 정태(鄭態)의 후손으로, 아버지는 제현(濟玄)이고, 어머니는 진원 박씨(珍原朴氏) 치성(致聖)의 딸이다.정의림(鄭義林)[1845~1910]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17 09:00
라인
변혁의 뜻을 품고, 김덕령[金德齡]
본관 광산. 자 경수(景樹). 시호 충장(忠壯). 광주(光州) 출생.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담양부사 이경린(李景麟) ·장성현감 이귀(李貴)의 천거로 종군 명령이 내려졌으며, 전주의 광해분조(光海分朝)로부터 익호장군(翼虎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17 09:00
라인
판소리를 문학 장르로 정립 신재효[申在孝]
신재효(申在孝, 1812~1884)는 전라북도 고창 출신으로 본관은 평산(平山), 자(字)는 백원(百源), 호(號)는 동리(桐里)이다. 신재효의 선대(先代)는 서울에 살았고 대대로 하급 무반직을 지냈으며, 부친 신광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14 09:00
라인
이론 탈피시대 아픔 함께 기정진[奇正鎭]
조선 후기의 성리학자. 본관은 행주. 초명은 금사(金賜), 자는 대중(大中). 호는 노사(蘆沙). 전라북도 순창 출신. 판중추부사건(虔)의 후손이며, 아버지는 재우, 어머니는 안동권씨로 덕언(德彦)의 딸이다.7세에 ...
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기자  |  2016-10-07 09:00
여백
여백
Back to Top